광양시 주민자치회 출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첫걸음

주민 주도 자치 실현 위한 주민자치회 운영 본격화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2026년 01월 13일(화) 11:51
광양시 주민자치회 출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첫걸음
[뉴스맘]광양시는 지난 12일 광양커뮤니티센터 다목적홀에서 광양시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하고, 주민이 직접 지역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이번 위촉식에는 사단법인 마을 송문식 이사장을 초청해 ‘함께 만드는 가치, 주민자치’를 주제로 신규 위원 역량 강화 교육도 함께 진행돼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광양시는 지난해 11월 공개모집을 시작으로 올해 1월 1일 총 268명의 주민자치위원을 위촉했으며,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로 전환돼 관련 기능과 역할을 이어받아 운영된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직접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마을의 미래를 설계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기구로써 ▲주민자치회 회의를 통한 주민 의견 수렴 ▲마을 의제 발굴 및 자치계획 수립 ▲주민 참여형 사업의 기획 · 추진 ▲행정과의 협력을 통한 지역 현안 해결 등 주민 중심의 자치활동을 주도하게 된다.

특히 주민 스스로 지역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주민 참여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생활 속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시 관계자는 “오늘 위촉식을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여러분이 보여주실 헌신과 노력이 광양시 주민자치의 기틀을 다지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주민자치회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행정적 ·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시는 지난해 6월 '광양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 ·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주민자치회 출범을 계기로 주민과 행정이 함께하는 협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자치사업을 발굴 · 추진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이 기사는 뉴스맘 홈페이지(newsm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ewsmam.co.kr/article.php?aid=17660220575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13일 16:4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