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보성군민의 목소리가 예산으로 실현됩니다!” 보성군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연중 상시 접수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
2025년 05월 09일(금) 11:59 |
|
이번 공모는 주민의 삶과 밀접한 사업을 군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예산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주민 중심 행정을 실현하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제안 분야는 ▲지역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다수의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성 높은 사업, ▲인구 늘리기 및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사업, ▲문화관광 활성화 사업 등이다.
사업 제안은 보성군민 누구나 가능하며, 보성군에 본점 또는 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와 임직원도 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군민은 보성군 누리집(홈페이지) ' 정보공개 ' 예산정보 ' ‘예산편성에 바란다’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군청 기획예산실 주민참여예산 담당자 또는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관련 부서의 타당성, 주민 수혜도 등 검토를 거친 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되며, 2026년도 본예산에 반영된다. 단, 2025년 10월 1일 이후 접수 건은 2027년도 예산안 편성 시 검토된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통해 군민이 직접 지역 발전에 참여해 정책 반영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라면서, “주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여러 사업들이 발굴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주민들이 일상생활 내 불편함을 해소하고, 불필요한 사업에 대한 예산을 절감하는 등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제안해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