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재전문과학관은 소재산업에 특화된 광양만권 산업단지의 특성을 반영해 연면적 7,010㎡의 국내 최초 유일의 소재(Material)분야 전문과학관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실내 상상놀이터는 연면적 2,820㎡에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며 성장할 수 있는 실내놀이터를 조성, 통합주차장은 과학관과 상상놀이터 전면 광장 지하에 300여 대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하 2층, 12,000㎡ 규모의 지하주차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12월과 3월 설계용역 중간보고를 통해 관람객 이동동선, 비상차량 진입 계획 등 상호 연계성과 과업범위에 대한 계획설계를 완성하고 조달청 설계적정성, 설계경제성, 설계안전성 검토 및 각종 건축물 예비인증을 완료했다.
이번 보고회는 자문위원회 및 조달청 설계적정성 검토에서 제시된 의견과 각종 인증결과를 반영한 건축 최종 설계안에 대한 보완과 전문가 검토를 목적으로 개최됐으며, 건축설계안에 대해 소방차량 및 비상차량 진입 계획, 장애인 접근로 개선 등 안전성 확보 방안과 사업비 절감 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질의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나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조달청 실시설계 적정성 검토, 전라남도 건설기술 심의, 원가심사 등 남은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2024년 상반기 착공해 2026년 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정구영 관광과장은 “많은 전문가의 도움으로 설계용역에 대한 최종안이 구성됐다”며 “전시물 최종 보고와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완벽한 설계안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이번 보고회를 통해 과학관과 구봉산권역 관광거점(상상놀이터), 통합주차장에 대한 최종 설계안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다”며 “각 사업의 연계성을 잘 검토해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향윤 기자
2026.02.11 2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