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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회견에는 박홍근,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이 함께했으며, 참석자들은 ▲국회에 계류 중인 도시철도법 개정을 통한 국비 지원 현실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동등한 수준의 예산 원조 방안 마련 등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며 행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호소했다.
1980년 대통령의 지시로 도입된 무임 수송 제도는 노인복지법 등 법률에 따라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복지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운영 기관에 대한 지원은 전무하며, 지난해까지 6개 기관의 누적 결손금은 약 29조 원에 달하는 실정이다.
전국 도시철도 노사 협의회는 앞서 무임 손실 국비 보전 법제화를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두 차례 채택해 국정위와 국회에 전달한 바 있다. 또한,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 전국 동시의 대시민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공사 조익문 사장은 “지난 40년간 지속된 교통 복지는 이제 고령화 등 인구 변화로 한계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지하철이 공공 서비스로서 국민의 이동권 보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전향윤 기자 chunjin1502@naver.com
2025.10.29 03:03












